도농복합도시 계룡에 피어나는 로컬푸드
상태바
도농복합도시 계룡에 피어나는 로컬푸드
  • 놀뫼신문
  • 승인 2019.05.29 2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룡로컬푸트센터 매장을 둘러보는 최홍묵 시장
계룡로컬푸트센터 매장을 둘러보는 최홍묵 시장

 

가정의 달 5월, 도농복합도시인 계룡에는 농촌 이야기와 소식도 무성하다. 우선 예비 귀농․귀촌인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귀농․귀촌 영농정착교육!  5월 29~31일 3일에 걸쳐 농업기술센터에서 무료로 진행된다. 농지제도 및 농지은행, 귀농귀촌 갈등관리요령, 농업인이 알아야 할 법률지식 등을 배울 수 있다(문의 : 계룡시농업기술센터 사회개발팀042-840-3430).

사회개발팀이 한국생활개선 계룡시연합회와 함께 벌인 행사가 있다. 25일, 농업기술센터에서 ‘3代가 함께하는 가족사랑 체험행사’가 벌어졌다. 이번 행사에는 조부모, 부모, 손자녀세대 등 총 24가족 130여명이 참여하여, 부채만들기, 가족사진 촬영과 세대별 화합프로그램 등의 체험으로 세대간 소통의 장을 마련,가족간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계룡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딸기잼 인절미, 캐릭터 쌀쿠키 만들기 등으로 온 가족이 농촌의 즐거움을 맛보았다. 

16일 엄사면 엄사중앙어린이공원에서 열린 2019년 “제1회 찾아가는 마을잔치”도 실은 농촌재능나눔봉사활동이었다. 계룡시자원봉사센터가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군부대, 나눔봉사단 등 27개 봉사단이 참여해 중식봉사, 재능나눔 체험부스, 문화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찾아가는 마을잔치’는 고령화가 심각한 농촌지역에 생활밀착형 행정지원과 고령 인구 케어서비스를 접목한 행사로, 매월 자연부락을 선정해 찾아간다.

 

3대가 함께하는 가족사랑 체험행사
3대가 함께하는 가족사랑 체험행사

 

생산자 얼굴을 보게 되는 로컬푸드

 

이러한 흐름 속에서 계룡로컬푸드센터가 지난 22일 준공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준공식에는 최홍묵 계룡시장을 비롯한 충청남도 김용찬 행정부지사, 도‧시의원, 논산계룡농협조합장을 비롯한 조합원, 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해 센터 준공을 축하했다. 이날 이환홍 논산계룡농협조합장은 “농업인들은 내 가족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해 시민의 건강을 지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시비 7억을 지원한 최홍묵 시장은 “로컬푸드센터는 농업인에게는 소득 창출의 기회를 마련해 주고, 소비자에게는 신선한 지역농산물을 적정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알뜰한 구매처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로컬푸드는 두 개의 대들보가 있다. 하나는 신토불이(身土不二), 계룡시에서 생산된 농산물이 서울 가락동까지 갖다가 다시 내려오는 물류 없이, 현지에서 즉석 구매하자는 정신이다. 또하나는 생산자의 얼굴이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서로 얼굴을 알면 알수록 농산품은 더 정직해질 수밖에 없다. 

계룡에는 5일장이 아닌 화요장과 금요장이 정착돼 있다. 금요장의 명물인 계룡 족발(돼지가족족발)은 맛에 정평이 나서 인근 타 지역에서도 인기 상한가이다. 주인장 얼굴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는 로컬푸드의 전형이다. 몇 년째 토마토 내다파는 할머니가 있다. “이 할머니 토마토 먹다가 다른 토마토는 못 먹는다” 할 정도로 오묘 환상의 맛이다. “작년보다 알이 작은 거 같아요?” 하니 돌아오는 답이 뭉퉁하다. “이제는 나도 힘 빠져서 예전처럼 퇴비도 덜 주고 하니 쪼그라드는 모양이여!” 로컬푸드 매장 상황은 아니지만 자연 그대로의 로컬푸드 현장이다. 

새 출발하는 로컬푸드에는 계룡시 관내 150여 회원 농가에서 생산한 지역 농산물 200여 품목이 진열되어 있다. 밭에서 갓따온 신선 쌈채, 우리 고장의 자랑 딸기 코너는 지나가는 주부들 발목을 붙잡는다~~ 쌈채랑 딸기는 신선한데다 가격표까지 착하다. 우리콩으로 직접 만드는 즉석두부, 콩으로 만든 튀김도너스는 맛이나 식감에서 타 지역 추종을 불허하는 일품! 공산품보다 농산물 위주로 판매하는데, 정육코너도 있다. 벌써 계룡시 주부들 사이에 “로컬푸드 고기는 신선도도 높고 육질이 확실히 다르다”는 평이 나돌고 있다. 계룡로컬푸드센터 건물은 계룡시 두마면 일대에 총 사업비 43억을 들여 지하1층 지상3층의 건축연면적 1,926㎡ 규모로 건립됐다. 로컬푸드센터는 아침 9시~ 밤 9시 성업중이다(대실남북1길 11).

- 김명숙 시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