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숙 충남도의원, 공공기관 재정 투명도 높인다
상태바
김명숙 충남도의원, 공공기관 재정 투명도 높인다
  • 조성우
  • 승인 2021.07.14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발의 ‘충남도 출연금·전출금·위탁사업비 정산 조례’ 상임위 심사 통과
▲충남도의회 김명숙 의원

[충청메시지] 충남도의회가 충남도 내 공공기관의 재정 건전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출연금과 전출금, 위탁사업비 정산 규정을 마련한다.

도의회는 김명숙 의원이 대표 발의한 ‘충청남도 공공기관의 출연금·전출금 및 위탁사업비 정산에 관한 조례안’이 14일 제330회 임시회 기획경제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 조례안은 충남도로부터 출연·전출금과 위탁사업비를 이전받은 공공기관이 예산 집행 후 반드시 정산이 이뤄지도록 관련 사항을 명시한 것이 핵심이다.

그동안 도 공공기관이 매년 발생한 순세계잉여금을 정산하지 않고 내부 유보금으로 뒀다가 다음해 예산 배정 시 이를 적용해 예산을 편성해 왔다.

이를 막기 위해 출연금 등의 집행기준과 정산 보고 및 검사, 집행잔액 반납처리 규정을 조례안에 명시했다.

아울러 정산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시행하고 실무 담당자의 원활한 업무처리를 위한 교육·정산 지침을 세우도록 했다.

김 의원은 “지금까지 정산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음에도 관련 제도가 정비되지 않아 시행되지 못하고 있었다”며 “조례안이 마련되면 충남도가 공공기관에게 이전해 준 출연·전출금과 위탁사업비에 대한 정산이 이뤄져 재정 건전성과 효율성 제고는 물론 예산 집행도 더욱 투명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조례안은 오는 27일 제33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