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가수원 호남선 고속화 · 강경~계룡 광역철도망,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최종 확정
상태바
논산~가수원 호남선 고속화 · 강경~계룡 광역철도망,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최종 확정
  • 조성우
  • 승인 2021.07.15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황명선 논산시장,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선제적 사업 ‘강조’
▲ 논산~가수원 호남선 고속화 · 강경~계룡 광역철도망,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최종 확정

[충청메시지] 논산을 지나는 2개 철도 노선이 국가철도망 계획에 최종 반영됐다.

6월 2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일반철도 고속화 사업 과 충청권 광역철도 3단계 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최종 반영됐다.

황명선 시장
황명선 시장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국가의 효율적인 철도망을 구축하기 위한 최상위 법정 계획으로 이번 제4차 계획은 2021~2030년까지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 방향과 추진전략이 담겨있다.

그동안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효율성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중점을 두었다면 제4차 계획은 비수도권 소멸 및 지역균형발전 문제 해소에 중점을 뒀다는데 의미가 있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은 국가균형발전과 충청권 광역경제생활권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선제적 사업임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설득하고 건의해왔다.

대전·충청·호남권을 아우르는 호남선 고속화사업은 가수원~논산 직선화 사업으로 총사업비 7,415억원이 투입, 오는 2028년 완료 예정이다.

100년 전 만들어진 호남선 철도 구간인 가수원역~논산역 구간은 큰 언덕이 없는 평야지대임에도 굴곡과 노후 등으로 인해 그동안 저속운행의 대명사로 불려 왔으며 이 사업이 완료되면 서대전역에서 논산역 구간은 10여 분 가까이 단축될 전망이다.

충청권 광역철도 3단계 사업은 기존선을 활용해 강경에서 계룡을 잇는 사업으로 총 연장 L40.7km, 총사업비 511억원이 투입된다.

충청권 광역철도 1-3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청주공항으로 가는 길이 광역철도로 연결되고 지역균형발전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충청권 광역철도망구축은 국가균형발전과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을 견인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라며 “이번 계획안에 따라 국토교통부와 충남·충북·대전·세종 및 관계기관과 지속적인 협의체계를 구축해 사업추진을 위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