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행문위 “청년 정책 실효성 끌어올려야”
상태바
충남도의회 행문위 “청년 정책 실효성 끌어올려야”
  • 조성우
  • 승인 2021.07.15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체지원국, 감사위·자치경찰위 소관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 청취
충남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충청메시지]충남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는 15일 제330회 임시회 2차 회의에서 공동체지원국과 감사위원회, 자치경찰위원회로부터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받고 소관 조례안을 심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종화 위원은 “지난해 충남에서 5300여명의 청년이 다른 지역으로 유출됐다”며 “이는 만족할 만한 일자리가 충분하지 않아 벌어진 현상인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사회적경제와 청년정책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공동체지원국의 정책 체감도가 낮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원인을 철저하게 분석하는 동시에 관련 실국간 협업을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형도 위원도 “도와 부처 등에서 지원하는 정책이 청년에게 꼭 필요한 정책인지 의문이 든다. 전시성 행정이 많다”며 “청년 일자리 확대를 위해선 무엇보다 도내 기업과 함께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의 상황을 분석하고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영우 위원은 도민참여예산제 운영과 관련해 “시·군 관련 예산은 해당 지역에 살고 있는 만큼 시민들이 잘 알고 있지만 도 예산은 인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현장 확인 등의 절차를 거쳐 꼭 필요한 제안사업인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는 등 선정 절차에 있어 제도개선이 필요해 보인다”고 제안했다.

김연 위원은 “공동체지원국 소관 사업에 상당한 예산이 투입되고 있는 만큼 실효성 측면을 숙고해 추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위원은 또 “도민의 대표기관은 의회이며 의원 중심의 연구모임은 도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매우 중요한 통로”며 “도민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 연구모임에 더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기영 위원은 “감사원 자체 감사활동 심사와 행정안전부 자율적 내부통제 평가에서 상위등급을 달성한 만큼 꾸준히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전국에서 가장 먼저 출범한 자치경찰위원회가 타 시도의 이정표가 될 수 있도록 제도적 안착과 역할 수행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