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볕더위…“낮 시간대 야외 농작업 위험해요”
상태바
불볕더위…“낮 시간대 야외 농작업 위험해요”
  • 조성우
  • 승인 2021.07.19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농업기술원, 농업인 폭염시 온열질환 피해 예방요령 제시
농업기술원
농업기술원

[충청메시지]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장마 후 높은 기온과 습도에 대비, 야외 농·작업 시 온열질환 예방 수칙을 지켜 달라고 밝혔다.

질병관리청 발표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발생한 온열 환자는 1만 1144명이며 이중 96명이 사망했다.

실외작업장과 논·밭, 운동장과 공원에서 58% 정도 발생하고 있으며 12∼오후 5시 사이 낮 시간대 55%를 차지하고 있다.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폭염 시 야외 활동과 농·작업을 자제하고 수시로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특히 헐렁하고 가벼운 옷 입기 등 기본 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김창희 도 농업기술원 농업안전팀장은 “온열질환으로 인한 농업인 안전사고 최소화를 위해서는 폭염 시 야외 농작업 자제와 안전수칙을 잘 지켜야한다”며 “해마다 발생하는 폭염 시 농작업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 여름철 건강관리 수칙 리플릿 배포 등 안전의식 고취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온열질환이 발생했거나 목격했을 경우, 환자의 의식을 확인한 뒤 빨리 시원한 곳으로 옮겨 시원한 물이나 스포츠음료 등을 섭취해야 한다.

이후 선풍기나 부채질을 통해 체온을 식히고 시원한 물로 몸을 적셔줘야 한다.

몸을 가누지 못하거나 의식이 없을 경우 수분 보충은 질식의 위험이 있으므로 신속히 119구급대나 가까운 의료기관에 연락해 조치를 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