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겨울철 화목보일러 화재 주의 당부
상태바
세종시, 겨울철 화목보일러 화재 주의 당부
  • 이종화 기자
  • 승인 2021.10.1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재 67.5% ‘겨울철’ 발생…화재감지기 보급 등 예방대책 추진
 

세종소방본부(본부장 최용철)가 겨울철 화목보일러 화재에 따른 피해를 줄이기 위해 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화목보일러는 나무를 원료로 하는 보일러로, 땔감을 구하기 손쉽고 상대적으로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어 주로 농촌 지역에서 사용하는 가구가 많다. 

하지만 산림과 인접한 경우 산불로 확대될 위험이 크고 가스보일러와 달리 설치·검사, 관리 등에 안전관리 규정이 없어 예방 관리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소방본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6~2020년) 관내 화목보일러 화재는 총 40건으로 연평균 8건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27건(67.5%)이 겨울철에 발생했다. 

특히, 화목보일러의 주요 화재 원인은 ‘부주의’로 전체 화목보일러 화재 중 82.5%(33건)을 차지했다. 

부주의로 인한 화재는 대부분 타고 남은 재를 방치하거나 화목보일러 주변에 목재 등을 가까운 곳에 보관하고 연통이나 화목보일러의 잘못된 설치로 인해 발생했다. 

세종소방본부는 화목보일러 화재예방을 위해 의용소방대원과 화목보일러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화목보일러를 사용 중인 가구를 방문해 안전 지도를 시행한다.  

또한 주택용 소방시설 미설치 가구에 대해 화재감지기와 소화기를 보급하고 취약가구 중 대상자를 선별해 화목보일러 화재진압용 간이스프링클러를 설치할 계획이다. 

김영근 대응예방과장은 “화목보일러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의 연료를 사용하는 이점도 있지만, 설치를 잘못하거나 안전조치 또는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화재위험이 증가하기 한다”며 사용자의 주의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