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공항 예타 대상 선정” 여야 한목소리
상태바
“서산공항 예타 대상 선정” 여야 한목소리
  • 조성우
  • 승인 2021.10.22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국회의원 초청 정책설명회…손피켓·현수막 들고 정부에 촉구
▲ “서산공항 예타 대상 선정” 여야 한목소리

[충청메시지] 충남 지역 국회의원들이 서산공항 건설을 위해 뭉쳤다.

220만 도민의 공항에 대한 염원을 담아 여야를 초월해 하나의 목소리를 냈다.

도는 22일 서울 전경련회관에서 지역 국회의원 초청 정책설명회를 개최했다.

양승조 지사를 비롯한 도 간부공무원과 지역 국회의원 8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날 설명회는 서산공항 관련 퍼포먼스, 도정 현안 및 주요 정부예산 확보 대상 사업 설명, 지역 현안 협의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서산공항 관련 퍼포먼스는 양 지사와 참석 국회의원 전원이 ‘서산공항 예타 대상 사업 선정하라’, ‘항공 소외지역 교통편의 제공하라’ 등의 글이 담긴 손피켓과 현수막을 들고 진행했다.

서산공항은 내년 정부예산안에 기본계획 수립비가 포함되고 지난달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일반공항으로 반영되며 추진 동력을 확보했다.

예타 대상 사업 선정을 위한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는 11월 중 개최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도와 지역 국회의원들은 예타 대상 사업 선정을 서산공항 유치의 최대 분수령으로 보고 행정력 및 정치력을 집중하고 있다.

서산공항은 고북·해미면 일원 공군 전투20전투비행단 활주로를 활용하고 터미널과 계류장, 유도로 진입도로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509억원으로 2017년 국토교통부 사전타당성 연구 결과 비용 대비 편익이 1.32로 타당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도는 서산공항 필요성으로 서해 중부권 항공 서비스 소외 지역 교통편의 제공 충남혁신도시와 해미순교성지 국제성지 지정 등 미래 항공 수요 대응 환황해권 성장거점 육성 등을 들고 있다.

퍼포먼스에 이어 도는 ‘국회에서 힘을 모아줄 지역 현안’으로 서해선-KTX 연결 사업 조속 착수 충남 혁신도시 공공기관 조속 이전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 설치 탈석탄 대응을 위한 정의로운 전환 추진 화력발전 지역자원시설세 세율 인상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서천 브라운필드 재자연화, 생태복원형 국립공원 조성 충남도립대 간호학과 신설 육군사관학교 충남 논산 유치 추진 등을 설명했다.

내년 정부예산 확보가 필요한 주요 사업으로는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중부권 거점 국립경찰병원 설립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산업화 기반 구축 원산도 해양레포츠센터 조성 등 14건을 제시했다.

이 자리에서 양승조 지사는 “올해도 지역 국회의원들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충남이 대한민국 중심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양 지사는 이어 내년 정부예산 국회 심의를 언급하며 “우리 도는 내년 정부예산을 통해 혁신도시를 완성하고 환황해 시대 인프라를 확충해 잠재된 성장동력을 끌어올리고자 한다”며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양 지사는 특히 서산공항 건설 서해선-KTX 연결 사업 조속 착수 충남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을 꺼내들며 “국회의원과 지방정부가 하나로 뭉쳐 청와대와 국회, 정부에 대응할 때 충남은 다시 한 번 크게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