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18개 선거구 획정…‘북부권 홀대론’ 제기
상태바
세종시의회, 18개 선거구 획정…‘북부권 홀대론’ 제기
  • 이종화 기자
  • 승인 2022.04.26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금택 의원 “조치원선거구 3석서 2석으로 감소, 북부권 홀대 및 읍면 지역 대표성 상실” 우려
▲세종시의회 본회의장 전경.

세종시의회(의장 이태환)가 지난 는 25일 제75회 임시회를 열고 의원 정수 증원에 따라 18개 선거구를 획정한 ‘세종시의회의원 지역선거구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이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국회에서 시의원 정수와 선거구 등을 규정한 ‘세종특별자치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을 개정한 데 따른 것이다. 

이번 조례안 통과로 현재 조치원 선거구가 3석에서 2석으로 줄어들게 됨에 따라 북부권 홀대론이 제기됐다.

▲서금택 시의원.

서금택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헌법재판소에서 판결한 최대·최소 선거구 인구 편차 기준에 따라 조치원 지역 선거구의 경우 3석 이상 유지가 가능한 데도 이번 선거구 조례안에는 2석으로 줄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선거구 획정 조례안은 2만명 이하 선거구를 획정한 일부 동 지역과 달리 북부권을 홀대한 안으로 여겨진다”며 “향후 읍·면 선거구의 지역 대표성 상실은 물론, 지역 격차 및 소외현상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서 의원은 세종시청 관계 공무원과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세종시의 가치를 높이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본회의 의결로 세종시의회 의원 정수는 선거구 의원 18명과 비례대표 의원 2명을 포함해 총 20명으로 확정됐다.  

또한 선거구 획정에 따라 ▲조치원읍 2개 선거구로 통합(제1·2선거구) ▲일부 선거구의 경우 면과 동 지역 통합(제3·4·6선거구) ▲종촌동 1개 선거구로 통합(제10선거구) ▲고운동과 새롬동 선거구 분구(제11·12·16·17선거구) ▲보람동·소담동·반곡동(집현동, 합강동 포함)․다정동 선거구(제13·14·15·18선거구) 분리 등이 이뤄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