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KTX 세종역 설치 촉구 결의안’ 채택
상태바
세종시의회 ‘KTX 세종역 설치 촉구 결의안’ 채택
  • 이종화 기자
  • 승인 2022.09.16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세종의사당·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확정 등 큰 상황 변화…정부 조속 설치해야
 

세종시의회는 지난 15일 제78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김동빈 의원의 대표 발의로 ‘KTX 세종역 설치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KTX 세종역 설치 촉구 결의안은 세종시가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고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서 제기능을 할 수 있도록 정부가 조속히 KTX 세종역 설치에 나서야 한다는 인식에서 마련됐다. 

시의회는 결의안에서 “지난 2020년 정부가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KTX 세종역 신설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이후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확정 등 상황에 큰 변화가 있었다”며 재검토를 요구했다. 

실제로 지난해 ‘2027년 하반기 국회 세종의사당 완공 계획’에 이어 지난 8월에는 ‘2027년 상반기 대통령 세종집무실 완공 로드맵’이 발표됨에 따라 세종시를 연결하는 교통 수요 급증이 예상된 만큼 교통 접근성의 시급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가 불가역적인 상황에서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행정수도의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교통 인프라 구축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공동의 목소리를 냈다. 

이번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김동빈 의원은 “KTX 세종역은 향후 행정수도 세종의 미래를 좌우할 필수 기반시설로서 행정수도 완성의 핵심 전제조건이자 장기적으로는 충청권 메가시티 성공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이번 결의안은 대통령(비서실장)을 비롯한 국회의장, 국무총리(국무조정실장), 행정안전부 장관, 국토교통부 장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장,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 등에게 발송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