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상대 이주아 감독, 세종 ‘다원예술분야’ 선정
상태바
한국영상대 이주아 감독, 세종 ‘다원예술분야’ 선정
  • 유영하 기자
  • 승인 2023.03.15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영상대학교가 영화감독 양성에 또 한 걸음 내디뎠다. 한국영상대는 영화영상과 출신인 새내기 이주아 감독이 제작한 ‘면접 교섭’ 세종시 ‘2023년 청년예술 창작지원 사업’의 다원예술분야에 선정됐다고 3월 14일 밝혔다. 

‘면접 교섭’을 제작한 제작진 스태프 대부분이 한국영상대 영화영상학과 출신으로, 대학을 막 졸업한 청년들이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를 담은 이 영화는 세종시문화재단의 눈길도 사로잡아 ‘다원예술’에 선정됐다.

이 감독이 연출한 ‘면접 교섭’은 UN 아동권리협약에도 명시된 면접교섭권에 관한 영화다. 부모가 이혼하면 자녀의 양육권에 대한 문제가 생기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협의나 법원의 결정으로 자녀의 양육자를 지정해준다. 이 과정에서 양육권자와 비양육권자로 나뉘게 되는데, 비양육권자라 할지라도 자녀와 교감하고 싶은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하기에 아이를 만날 수 있도록 면접교섭권을 인정해준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한 점을 이 감독은 주목했다. 권리를 빼앗긴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 이 감독은 이를 외면하지 않고 다큐멘터리 영화를 제작하게 된 것이다. 양육자의 일방적인 결정 등 정당하지 못한 사유로 아이를 못 만나게 된 비양육 부모의 처절한 외침을 담았다.

이 감독은 “소수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젊은 인재들이 금전적인 이유로 꿈을 포기하지 않도록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며“그런 의미에서 학교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학교에서 만난 인재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좋은 장비와 기회를 제공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고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