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박용희 의원 “정책결정 과정서 시민참여 시정 구현해야”
상태바
세종시의회 박용희 의원 “정책결정 과정서 시민참여 시정 구현해야”
  • 이종화 기자
  • 승인 2020.11.17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정 질문] 친환경종합타운 조성·세종보 해체 등 소통 행정 강조
▲박용희 시의원.

세종시의회 박용희 의원(비례대표)은 지난 12일 열린 제66회 정례회 2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입지 선정 중에 주민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지 못하고 제동이 걸린 친환경종합타운에 대해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 “필요시설 공감대 형성하고 소통해야 친환경종합타운 추진 성공할 것”

이날 박용희 의원은 “최근 전동면 심중리가 친환경종합타운 입지후보지로 결정됐다가 최종적으로 선정이 취소됐다”며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생활폐기물을 처리할 시설 확충은 무엇보다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인데, 시민에게 충분히 알리고 소통하는 행정을 펼치지 못해 전면 재검토 하는 상황이고 2024년 완공에도 차질이 생겼다”고 지적했다.

또한 박 의원은 “당초 행복도시 내 폐기물 처리시설 예정지는 ‘6-1생활권 복합6-4부지’인 월산산업단지 인근으로 계획됐다가, 올해 초 읍·면까지 대상입지를 확대해 공모절차를 거쳐 선정하는 것으로 변경된 과정도 석연치 않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폐기물처리시설을 도심권에 성공적으로 조성한 하남시 유니온파크, 아산시 환경과학공원 등을 소개하며 “친환경종합타운이 도심에 위치하면 운반비용도 줄어들고, 폐기물 처리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등 이점이 많다”고 설명했다.

이에 이춘희 세종시장은 “친환경종합타운 재공고를 하게 되면 전동면 뿐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 신청할 가능성도 전혀 없지 않기 때문에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생각해 보겠다”고 답했다.

또한 이 시장은 “생활폐기물 증가에 따라 읍·면·동 지역 모두 폐기물 처리 시설 증설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친환경종합타운 건설에 대한 전문적인 의견을 듣기 위해 용역을 시행한 결과, 개별처리 시설을 설치하는 것보다 종합적인 통합설치가 건설비 절감이나 운영 효율성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의원은 “현재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배달포장지와 일회용품 사용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폐기물 문제는 더욱 심각해졌다”고 말하며 ▲폐기물 배출 단계에서 분리율 제고를 위한 전략 마련 ▲시민과 함께하는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계획 수립 ▲폐기물 수거 노선 자료 구축으로 처리 시설 입지 적정성에 대한 사전조사 필요 등 적극적인 감축정책을 제안했다.

■ “세종보 해체 논의 이전에 ‘친수공간 조성’ 위한 본연의 역할을 되새겨야”

이어 지난 9월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가 ‘세종보 해체’를 제안 관련 “올해 개장한 세종중앙공원, 국립수목원 등 대량 용수 공급 수요, 금강 친수공간 활용, 경관 저해 등 우려를 해결할 대책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박 의원은 이달 중 국가물관리위원회의 최종 결정을 앞두고 “해체를 논의하기 이전에 세종보는 행복도시 건설 기본계획에‘물이 있는 도시’로서 친수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건설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세종보 해체에 대한 찬반 양론이 크게 엇갈리는 만큼 시민들 의견을 적극 반영해서 해결해 주길 당부했다.

이에 이 시장은 “금강 세종시 구간 자연성 회복 선도 사업을 진행 중”이라며  “시민 공동협의체를 중심으로 주민자치회등 일반 시민분들의 의견도 적극 수렴할 예정이며 주민이 동의하고 원하는 자연성 회복 방안을 마련하는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