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부여군 지역정가를 뒤흔든 자살소동...논란의 진실은?
상태바
[기자수첩] 부여군 지역정가를 뒤흔든 자살소동...논란의 진실은?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1.02.26 17:1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적인 냄새가 진동한다. 목적을 위해 기획한 작품일까? 자작극인가?

지난 13일 오전11시26분, 필자는 부여군 전 계약직 공직자로부터 한통의 자살을 암시하는 문자를 받았다. “46년 삶, 억울함을 꼭 풀어주세요. 편히 쉬고 싶어요. 삶이 넘 힘이 들고 외롭다. 이젠 지치고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싶다.…<중략>… 꼭! 죽어서 귀신 되어 꼭 복수한다. 민주당 놈들이 순진한 군민을 죽인 겁니다. 니들이 죽인거야!...~~”

필자는 문자로 답장을 보냈다. “삶이 힘들어도 참고 극복해야 훗날을 도모할 수 있다. 죽을 각오가 되어 있으면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다”라는 취지의 답장이었다.

그러나 13일 오후 6시 19분, 지인 B씨로부터 자살을 암시하는 문자를 남긴 A모씨(남, 46세)가 음독자살을 기도하여 119구조대에 의해 논산백제병원 응급실로 후송되었다는 전화를 받았다. 믿기지 않았는데 정말인가? 필자의 마음은 몹시 혼란스러웠다. 자살목적과 동기가 민주당 소속 군수와 군의원 6명에게 복수를 위해 자신의 목숨을 버리겠다는 주장이 보편적인 상식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필자는 약 35년 전 공주의료원 중환자실에서 1개월 이상 모친의 간병과 또다른 음독환자 병수발을 하면서 삶과 죽음의 문턱을 드나드는 현장과 수많은 사연을  보고 들으며 현장을 지켜본 경험이 있다. 지인으로부터 A씨와 관련된 기사를 써야할 것 같다는 물음에 저는 “A씨가 음독으로 죽거나 중태에 빠지면 기사화하겠다.”고 답변했다.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전까지는 유서에 담긴 자살목적과 동기를 이해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오후 7시 14분, 지인으로부터 A씨가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는 연락을 받았다. 수면제 20알을 먹었지만 위세척을 했고 응급실에서 중환자실로 옮겨졌다는 소식이다. 다량의 수면제를 어떻게 구입했을까? 근래에 병원에서 수면제 처방을 받아본 경험이 있지만 다량의 수면제는 처방받기 어렵다. 오래전부터 죽음을 준비한 것일까?

지난 22일, A씨 문병을 위해 백제병원에 전화로 몇 호실에 입원에 있는지 문의했다. 퇴원했다는 답변이다. 퇴원을 했는데도 전화를 받지 않고 유서와 관련하여 필자가 보낸 문자도 안 보았다. A씨와 관련하여 부여소방서, 부여농업기술센터, 부여군 의회, 정길영 일반공무직 노조위원장 등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A씨와 관련된 사실과 진실이 무엇인지 취재를 시작했다.

 

<팩트체크>

1. A씨는 부여군의회 고소인 8명 중 왜 민주당의원 6명만 고소했나?

고소장에 국민의힘 소속 군의원도 2명이나 동참했다.

지난 2월 23일 부여군의회를 방문하여 A씨가 맞고소하게 된 고소장을 확인했다. 지난 11월 19일, A씨는 부여군의회 의원 6명을 명예훼손, 협박, 무고혐의로 고소했다. 충청메시지는 A씨가 서울 서초구에 소재한 법무법인 법여울에서 작성된 고소장을 중심으로 기사를 작성했지만 엊그제 부여군의회에서 확인된 고소장에는 민주당 의원 6명과 국민의힘 의원 2명 등 8명이었다.

또한 부여군의회는 A씨를 지목하여 고소하지 않았고 피고소인은 성명불상자로 적시되어 있다. 뒤늦게 확인된 사실이지만 A씨가 작성한 고소장 자체가 국민의힘 군의원 2명을 고소장에서 제외시키는 등 사실과 형평에 맞지 않는 주장이고 특정 정당을 사실과 다르게 음해하려는 정치적인 색깔이 짙게 풍긴다.

2. 음독한 A씨를 누가 119에 신고했고 백제병원에서 언제 퇴원했나?

정확하게 확인은 되지 않지만 유서 문자메시지를 받은 친구가 119에 신고했고 A씨는 자력으로 걸어서 구급차에 탑승하여 논산백제병원으로 후송되었고 평소에 복용하고 있는 공황장애 약 20여알을 복용했던 것으로 취재결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백제병원에서 퇴원일은 지난 15일 월요일이다. 

3. 수면제 또는 공황장애 약 20알을 음복하면 생명을 잃을 수 있나?

필자가 복용하는 공항장애약

정길영 위원장과 통화를 했는데 정 위원장이 알아 본 결과 수면제 20알 또는 공황장애약 20알을 복용해도 생명에는 영향이 없다는 소식을 전했다. 그렇지만 필자도 약 5년 동안 공주에 소재한 백제신경정신과 의원에서 공황장애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고 있다.

지난 24일 오전, 2개월분의 공황장애약을 처방받으며 수면제 20알 또는 공황장애약 20알을 한 번에 복용했을 경우 생명을 잃을 수 있는지 여쭈어 보았다. 신경정신과 의사는 "생명에는 전혀 영향이 없다"고 설명했다. 정길영 위원장이 전해준 답변과 일치했다.

4. 정치적인 목적으로 기획된 작품일까?

A씨가 지난 10월 20일 부여군의회 홈페이지 열린마당 자유게시판에 게시한 ‘부여군의회 민주당 의원 죽이기’ 게시물을 비롯하여 민 의원을 제외한 민주당 의원 6명을 명예훼손, 협박, 무고죄로 고소했고, 지난 2월 13일, 지인들에게 유서형식의 기획물을 배포한 후 자살소동을 펼친후 백제병원에 후송되어 2박3일만인 지난15일 퇴원했지만 그 후 소식을 알 수 없다.

이와관련 지난 24일 현재 부여군청 옆에 천막을 치고 응원해준 부여군 일반공무직노조 정길영 위원장에게도 퇴원사실을 알리지 않았고 전화도 받지 않았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되놈이 받는다는 속담이 있다. 결국 A씨를 순수한 마음으로 자신을 응원해준 분들을 들러리 세우며 박정현 군수를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에게 정치적인 타격을 목적으로 기획한 작품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5. 이번 사건을 기획한 실제 주인공은 누구일까?

부여군의회 홈페지에 게시물 게재 및 고소장 작성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련이 있고 자살소동을 여론화함으로서 민심을 왜곡시키기 위해 A씨를 이용하여 자살까지 연출함으로서 민심을 이반시켜 특정 정치인들을 함정으로 몰아넣기 위한 고도의 심리전을 통하여 직ㆍ간접적으로 수혜를 얻게 되는 주인공이 이번 사건을 기획하고 조정한 배후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다가오는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하여 음해와 공갈, 고도의 심리전이 벌써부터 시작된 것일까? 참된 정치인은 성실과 인내로 주민과 소통하며 신뢰를 쌓아간다. 기획된 정치공작은 주민들을 잠시 현혹시킬 수는 있겠지만 신뢰를 얻기 어렵고 결국 자신의 정치생명도 일장춘몽으로 그칠수 있다. 

한편 정길영 위원장은 "일반공무직노조는 집회신고를 한 후 질실적으로 집회에 직접 참여하지도 않았고 '군의원 사퇴', '군민고발' 등의 구호가 기재된 현수막을 게첨하지 않고 중립을 지켰다"면서 "다만 일반공무직의 '임금삭감' 부분을 비롯하여 '부여군과 정규직 전환관련 협의된 부분을 지켜달라'고 요구한 상태이며 일반공무직 소유의 방송차가 집회현장에 출동하기도 했지만 특별한 요구와 구호를 방송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일반공무직이나 기간제근로자는 비정규직 근로자로서 조합원에 가입할 수 있다."면서 "매년 협상을 통해 비정규직 처우문제 개선을 요구하고 있지만 임금인상을 요구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영영영 2022-12-06 19:32:39
이상한위원장
정말 이상한놈

2022-12-06 19:30:33
야는 아직 위원장이라고하나?
저런놈이 노조 위원장이라니 부여군수준이 낮구나

2021-05-22 16:18:17
도끼든 그녀석이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