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전문교육기관 ‘뚜루뚜 무인항공센터’를 찾아
상태바
드론전문교육기관 ‘뚜루뚜 무인항공센터’를 찾아
  • 놀뫼신문
  • 승인 2021.03.10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탐방| 뚜루뚜 무인항공센터 이건희 대표

 

공인실력과 최신시설로 대한민국 드론계 리드 

3월부터 드론 250g이상 기체, 자격증 필수 

 

 

 

몇 년 전, 모 예능 프로그램에서 유명가수의 드론 관련 에피소드로 큰 이슈가 되었다. 꽤 오랜 시간 드론 관련 뉴스들이 화제 중심에 있었고, 이제 드론은 일상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았다. 드론이 바로 4차혁명의 핵심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의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이 발표되고 드론 산업의 확장 가능성과 성장 가치의 기대가 높아지면서, 드론을 활용한 비지니스 또한 집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드론조종자 자격증(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기관 중 국토교통부 지정 인가를 받은 전문교육기관은 전국에 150여 곳이 있다. 이곳에서 미래산업의 주역들이 교육받고 있는데, 전국 최고의 전문 교육기관들 중 한 곳으로 평가받는 곳이 논산에 위치한 ‘뚜루뚜 무인항공센터’다.

 

최고 강사진과 시설 갖춘 전문교육기관

 

전문교육기관이란 국토교통부와 TS한국교통안전공단의 심사를 통과한 교육기관이다. 사설교육기관과는 달리  필기시험은 교육원 이론교육 및 자체평가 대체되고, 실기는 교육원 실기교육 및 실기평가 혜택이 있다. 

‘뚜루뚜 무인항공센터’는 전문교육기관이라는 국가가 인증한 공인된 실력과 시설을 갖춘 교육시설이라는 것으로 교육기관으로서의 역량은 검증되었다. 이에 안주하지 않고 교육생들을 위해 최고의 교육과 환경을 제공하겠다는 센터 방침으로 전국 최고의 전문교육기관으로 성장을 거듭하는 중이다. 

뚜루뚜 무인항공센터는 축구장 3배 규모의 대지 위, 냉난방 설비를 갖춘 비행조종석에서 교육이 진행하는 비행교육장이 4곳으로 16명 동시 교육이 가능한 곳이다. 비행교육장은 국토교통부 조종자 시험장 규격에 부합하는 크기와 코스로 되어 있다. 교육받은 장소에서 시험을 보기 때문에 자격시험에 대한 교육생들의 부담감이 적다.

 

 

 

 

 

기술개발연구소와 심화과정

 

교육과정에서 사용되는 모든 드론은 ‘뚜루뚜 무인항공센터’ 산하 기술개발연구소에서 직접 제작 관리하고 있다. 기체 결함으로 인한 비행 실습 지연 및 안전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뚜루뚜 무인항공센터에서 교육은 시설부터 드론까지 실제 시험과 거의 흡사한 교육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교육 환경과 더불어 교육생을 가르치는 교관들의 역량 또한 전국 최고의 수준이다. 

드론조종자 자격증 과정에는 3단계가 있다. 1단계 조종자 자격, 2단계 조종자를 교육할 수 있는 지도 조종자 자격, 3단계 전문교육기관 원장 자격을 위한 평가 지도 조종자 과정. 대부분의 교육기관에는 지도 조종자 자격을 가진 이들이 교육하고 있으나 뚜루뚜 무인항공센터는 평가 지도 조종자 이상의 자격을 가진 이들이 교육하고 있다. 드론 교육에 있어 최상의 시설과 전문가들을 제공하는 것이다.   

다수의 교육원은 조종자 자격을 위한 드론(무인멀티콥터) 비행 교육에 맞춰져 있다. 그러나 ‘뚜루뚜 무인항공센터’는 국가자격증 과정 외 심화과정으로 항공방제과정, 항공촬영과정, 기체제작과정 등도 다양한 드론 관련 교육과 기타 무인헬기, 무인비행기, 무인비행선  조종자 교육 과정까지 거의 모든 무인항공조정과 관련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방역 방제 등 지역사회와의 연계활동

 

뚜루뚜 무인항공센터는 일반 드론 교육뿐만 아니라 건양대 평생교육대학과 업무협약 체결, 충남소방학교와 충남 소방본부 위탁교육드론 교육기관 선정 자격증교육, 국가보훈처 제대군인지원 전문위탁교육 선정 자격증 교육, 육군훈련소 협약체결 등을 위시하여 각 지자체의 드론 직무교육 및 자격증교육, 농업기술센터 드론 안전 교육 등 다양한 군·관공서 및 대학교와 드론 교육을 진행해오고 있다.

드론조종자 자격증은 만 14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취득할 수 있다. 자격증 취득 후 취업 분야는 다양하다. 전투단 요원(군인), 공공기관 파일럿, 드론방제사, 드론지도조종자 등은 물론 드론유통판매전문가, 드론 제작 및 수리정비, 드론연구개발자, 드론 촬영 및 편집관련 취업과 사업을 할 수 있다. 

‘뚜루뚜 무인항공센터’는 부적면 본사와 와야리 비행실습장 2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부적면 본사에서는 드론 이론 교육, 교육 행정 업무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육 관련 문의와 상담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본사 기술개발연구소에서 드론 자체 개발·제작·수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센터는 소재지 특성상 농업종사자 비율이 높아 방역 관련 직접 방제, 방제용 드론 맞춤 제작 판매 수리 문의도 많다. 2021년은 드론법 개정으로 방제 분야에서 뚜루뚜는 지난해보다 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3월 1일부터 조종자격이 없는 이의 드론 비행은 불법이다. 농민도 예외 없다. <기존 비사업용 자격증 불필요/ 12kg 초과시 자격증명 취득 필요>에서 <비사업용 사업용 관계없이 250g이상 기체 자격증 필요>로 변경된 것이다. 농업용 방제 드론은 25kg 이상 조종 가능한 1종 자격증 내지는 2종 자격증을 소유해야만 한다. 강화된 법으로 인하여 농가에서 드론 교육은 이제 필수로 바뀌어가고 있다. 이에 지역 사회에서 보기 어려운 드론 방제 관련 전문 기관으로 지역 산업 발전 역할까지 ‘뚜루뚜 무인항공센터’가 맡을 것으로 보인다.

 

이진영 기자

 

[뚜루뚜 무인항공센터]

홈페이지: www.ttdrone.co.kr

교 육  장: 논산시 계백로 1575, 2층 

비 행  장: 논산시 은진면 교와1길 16-78 

교육문의: 041-733-31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