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임추위원 ‘의장단·상임위원장 협의 추천’ 결정
상태바
세종시의회, 임추위원 ‘의장단·상임위원장 협의 추천’ 결정
  • 이종화 기자
  • 승인 2023.05.03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측 의석 수 비례 추천 제안 수용 안돼…민주당 입김 더욱 커지나?
▲세종시의회 전경.

세종시의회가 세종시 산하 기관의 임원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 구성 관련 시의회가 추천하는 위원의 추천 방식으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의 협의 추천으로 결정했다. 

이에 앞서 세종시청과 국민의힘 의원들의 강한 반발에도 세종시 출자·출연기관 조례개정안 공포로 기관의 임추위 구성 인원을 세종시청 2명, 세종시의회 3명, 기관 2명으로 일괄 통일시킨 상황에서 이번 추천 방식으로 민주당 입김이 더욱 강해졌다는 평가다.

13일 세종시의회에 따르면 민주당 임채성 의원, 이현정 의원과 국민의힘 이소희 의원을 제외한 전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시의회 의정실에서 임추위 민간위원 추천 방식에 대한 회의를 개최했다.

추천 방법 관련 5개 안 중 투표를 거쳐 ▲1안- 의장단(3명), 상임위원장(4명) 협의추천을 통한  본회의 의결 ▲4안- 정당 의석수 비례한 추천으로 본회의 의결 등 2개의 안으로 압축됐다.

이중 4안은 국민의힘이 제안한 것인데 최종적으로 투표를 거쳐 제1안인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협의 추천 방식이 결정됐다. 

시의회 의장단은 상병헌 의장(민주당), 박란희 제1부의장(민주당), 김학서 제2부의장(국민의힘)으로 구성됐고 4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은 유인호 운영위원장(민주당), 임채성 행정복지위원장(민주당), 이순열 산업건설위원장(민주당), 이소희 교육안전위원장(국민의힘)이다.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내부적으로 별다른 이견이 없다면 정상적으로 협의 추천과정이 이뤄지겠지만 의견 대립이 두드러질 경우 본회의 의결과정도 그렇지만 의장단·상임위원장 협의 추천과정에서부터 민주당 입장이 더욱 강하게 반영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에 따라 협의추천과정에서 다수당인 민주당과 소수당인 국민의힘의 협치와 타협의 정치가 더욱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세종도시교통공사는 현재 사장이 공석으로 이와 관련한 임추위 구성의 시의회 추천 기한은 오는 16일까지다. 이번 추천 방식이 회의규칙 제정 전이라도 의장 결정 및 의원 협의를 통해 적용될지 여부도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