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여미전 의원 “소비기한 표시제도 홍보 나서야”
상태바
세종시의회 여미전 의원 “소비기한 표시제도 홍보 나서야”
  • 유영하 기자
  • 승인 2023.06.12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행정사무감사] 소비기한 표시제 홍보 강화 촉구
▲여미전 시의원.
▲여미전 시의원.

세종시의회 여미전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9일 행정사무감사서 세종시가 올해부터 시행 중인 소비기한 표시제도에 대해 계도기간 (2023년 1월 1일~12월 31일) 동안 적극 홍보해 혼란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여 의원은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 정부가 지난 1월부터 식품 판매 허용 기한인 유통기한제를 소비기한제 변경 관련해 “소비자에게 판매가 허용되는 기한인 유통기한과 달리 소비기한은 소비자가 안전하게 식품 섭취를 할 수 있는 기한이지만 아직 홍보가 부족해서 시민들이 이에 대해 인지를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 의원은 또한 “소비기한은 적용 대상이 광범위하고 포장지 교체 주기(6개월~3년)가 다양해 시행일에 맞춰 포장지 동시 변경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존 포장지 폐기나 스티커 부착 등 비용 부담과 자원 낭비 방지를 위해 별도 스티커 처리 없이 기존 유통기한 표시 포장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1년간 계도기간을 부여했지만 제도를 도입하고 약 6개월이 지났는데도 현재, 많은 시도가 혼란을 겪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시민들에 대한 홍보뿐만 아니라 혼란을 겪게 될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계도기간 동안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사전에 혼란을 방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세종시 양완식 보건복지국장은 “계도기간 동안 소비기한 표시제도가 세종시에 잘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식품 등 폐기물 감소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38년 만에 유통기한 표시제를 폐지하고 올해 1월 1일부터 '소비기한 표시제'를 도입했다. 

소비기한 표시제는 이후 1년의 계도기간을 거쳐 내년부터 의무 시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