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양봉직불제 추진으로 양봉농가 소득 보장해야”
상태바
충남도의회 “양봉직불제 추진으로 양봉농가 소득 보장해야”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12.16 0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회의서 ‘양봉업·꿀벌 공익기능 증진을 위한 직접지불제도 마련 촉구 건의안’ 채택
정광섭 의원 “이렇다 할 지원책 없는 양봉농가 위해 정부가 나서야”

충남도의회가 양봉업 공익기능 증진과 양봉농가의 안정적인 소득 보장을 위한 양봉직불제도 마련 촉구에 나섰다.

도의회는 15일 제348회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정광섭 의원(태안2‧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양봉업·꿀벌 공익기능 증진을 위한 직접지불제도 마련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양봉업의 화분매개 기능은 한국의 경우 최대 6조 8,000억 원, 국외는 유럽 기준으로 최대 271조 2,981억 원의 부가가치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 의원은 “양봉업은 꿀 생산과 동시에 화분매개 기능으로 자연환경과 생태계 보전, 식량 생산 등 공익적 부가가치가 크다”며 “그러나 현재 양봉업이 이상기후로 인한 벌꿀 생산량 급감 등 큰 위기를 겪고 있다”고 전했다.

더욱이 “그동안 양봉업은 단순히 꿀벌 사육의 의미로만 정의돼 ‘축산업’으로 분류해 왔다”며 “그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양봉농가에 이렇다 할 지원책도 없어 피해가 확산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양봉업은 영세 농가의 비중이 크고, 대부분 농가가 벌통 자리만 확보한 후 밀원 등 자원을 주변 환경에 의존한다”며 “정부와 지자체에서 꿀벌 집단폐사로 인한 방역비를 지원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더욱 실질적인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정부가 나서서 밀원수 확충을 통한 꿀벌 생태계 환경 조성으로 양봉업의 보존에 힘써야 할 때”라며 “양봉업의 공익기능 증진과 안정적 농가소득 보장을 위해 양봉직불제를 조속하게 추진해 달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