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제88회 임시회 오는 5일 ‘개회’…17일간 의사일정 돌입
상태바
세종시의회, 제88회 임시회 오는 5일 ‘개회’…17일간 의사일정 돌입
  • 이종화 기자
  • 승인 2024.03.04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순열 의장 “예산의 합리적 배분 통해 부족한 세출예산의 효율성 극대화할 것”
▲이순열 의장이 4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세종시의회 의정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이순열 의장이 4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세종시의회 의정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세종시의회가 오는 5일부터 22일까지 17일간의 ‘제88회 임시회’ 의사일정에 돌입한다.

시의회는 이번 회기 중 2024년도 세종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시정질문을 비롯한 조례안 등을 처리한다. 

임시회에 접수된 안건은 총 70건으로 조례안 50건과 예산안 2건, 결의안 2건, 규약안 1건, 동의안 13건, 보고 2건 등이다. 

이순열 의장은 4일 세종시의회 의정브리핑을 갖고 “의회는 우리 시의 어려운 재정 현실을 감안해 편성의 적정성과 우선순위를 살피고 합리적 배분을 통해 부족한 세출예산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장은 “시민 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해 예산이 적재적소에 편성돼 행정서비스 혜택이 필요한 시민에게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의정 활동 관련해 지난 1월에 여주시 세종문화관광재단 이순열 이사장과의 만남을 언급하며 “세종시 축제의 기획, 연출·진행 전반에 걸쳐 드러난 문제점을 전문가의 시선에서 바라보고, 의회 차원에서 이행할 수 있는 개선 방안 마련을 모색했다”고 말했다. 

이 의장은 또한 “오는 12일에는 우리 세종에서 시도의회 의장협의회가 개최한다”며 “지방의원들이 지역발전과 주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시도 의장들과 함께 고민하고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순열 의장이 세종시의회 임시회 의정브리핑에 앞서  상임위원장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순열 의장이 세종시의회 임시회 의정브리핑에 앞서  상임위원장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어 산업건설위원회의 의정 브리핑에서 이현정 산업건설위원장은 이번 임시회기중 총 23건의 의원발의 조례안을 심사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이 대표 발의한 ‘세종시 로컬푸드가공지원센터 운영에 관한 조례안’은 센터에 대한 예산 및 인력 지원 근거를 마련해 센터의 체계적인 관리와 농업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광운 의원이 대표 발의한 ‘세종시 상리 상생마을 운영 및 관리 조례안’은 국민임대주택 입주자 모집방안, 자격 및 선정방안, 계약 절차, 임대보증금 등의 내용을 명문화했다. 

소관 상임위 제1회 추경 예산안은 기정액 6,910억 원 대비 527억 원이 증액된 7,437억 원 규모로 편성 제출됐다고 덧붙였다. 

임채성 행정복지위원장은 또한 임시회 회기 중 조례안 17건, 예산안 2건, 규약안 1건, 동의안 9건, 보고 2건 등 31개 안건을 심사한다고 밝혔다. 

행정복지위 소관 의원발의 조례안은 14건으로 임 위원장은 ‘세종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조례 정비를 위한 일괄개정조례’를 대표 발의했다.

조례 입법평가 결과, 일반정비 권고를 받은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조례를 일괄 정비한다. 

유인호 의원이 대표발의한 ‘세종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상위법령의 개정사항 등을 반영해 조문을 정비한다.

이어 김현옥 교육안전위원회 부위원장은 “새학년, 새학기에 학생, 학부모, 교직원들이 소망하는 계획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늘 함께 하는 마음으로 동행하겠다”고 말했다.  

교안위는 2024년도 시청 시민안전실 소관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개정조례안 10건과 촉구결의안 1건을 심사한다.

세종시청 시민안전실 소관 2024년도 제1회 추경예산액은 기정예산 225억 7,317만 2천원 대비 총 14억 6,269만 1천원을 감액한 211억 1,048만 1천원이다. 

의원 발의 주요 안건으로 김영현 의원이 ‘세종시 시민안심보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행정안전부 2023년 시민안전보험 운영 추진방안을 반영해 보험의 보상범위를 정비하고, 부정수령 등 보험금 지급이 제외되는 사항을 신설했다. 

이어 김학서 의원이 대표발의한 ‘세종시 순직·공상 소방공무원 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법령 또는 다른 조례에 따라 장학금을 지원받은 경우, 소방공무원 자녀장학금의 중복 지급을 금지토록 규정했다. 

김현옥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예결특위 운영 일정과 운영 방향에 대해 브리핑했다. 

예결특위는 제88회 임시회 기간 중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2024년도 세종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심사를 진행한다. 

올해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2조 61억원 규모로 일반회계에서 기정예산 대비 780억원(4.98%), 특별회계는 기정예산 대비 221억원(6.51%) 증액됐다.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은 옥외광고발전기금과 고향사랑기금에서 7억 5천만원이 증액됐다고 덧붙였다. 

김현옥 위원장은 “올해 첫 추경인 만큼 소중한 세금이 낭비 없이 세종 시민들을 위해 적재적소에 편성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해 심사하겠다”고 강조했다. 

유인호 운영위원장은 운영위 브리핑에서 “운영위원회는 현장에서 찾은 실효성 있는 대책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민생이 편안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운영위는 제88회 임시회 기간 중 총 5건의 안건을 처리한다.

특히 의회사무처 소관,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 승인의 건 관련해 의회사무처 소관 업무 전반에 대해 운영위원장을 감사반장으로 위원 4명과 감사지원 직원 4명으로 정례회 기간인 오는 6월 12일에 감사를 실시한다. 

유인호 운영위원장은 “시민 여러분의 뜻을 올바르게 대변하도록 노력하며 내실있는 소통을 통해 시민의 삶에 힘이 되도록 그 역할에 충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