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박란희 의원 “24시간 긴급 돌봄 보육환경 조성”
상태바
세종시의회 박란희 의원 “24시간 긴급 돌봄 보육환경 조성”
  • 이종화 기자
  • 승인 2024.03.1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분 자유발언] 긴급·일시 보육 위한 돌봄 체계 구축 당부

세종시의회 박란희 의원(다정동,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6일 제8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갑작스러운 가족의 질병 및 사고 등으로 긴급·일시 보육이 필요한 경우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24시간 긴급 돌봄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란희 의원은 이날 5분 자유발언에서 “국토 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 해소를 위해 출범한 세종시는 지역 특성상 공공기관 이전 등에 따라 타지역에서 유입된 인구가 많고, 분거가구가 21.4%를 차지해 단독 양육에 따른 보육 부담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2023년 12월 기준 세종시 저소득 한부모가족 수급 가구 수도 956가구로 2018년 627가구에서 매년 꾸준히 증가해 긴급 돌봄 서비스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민간기업에서도 저출생 위기 극복 및 사회공헌 활동으로 보건복지부와 협약을 맺고 주말, 공휴일, 24시간 긴급 돌봄을 제공하는 ‘365일 꺼지지 않는 돌봄어린이집’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각 시도는 이 같은 민간 지원 사업을 유치해 지자체 예산 투입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선제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세종시는 추진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세종시도 24시간 긴급 돌봄 체계 구축을 위해 ▲사전 시민 수요조사를 통한 수요 응답형 24시간 어린이집 추진 ▲안전한 24시간 어린이집 운영 체계 구축 ▲시민주도형 정책 개발을 통한 24시간 보육체계 개선 등을 제안했다.

박 의원은 끝으로 “양육자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만큼 시는 24시간 긴급 돌봄 어린이집 구축을 통해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