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갑상어 양식 최고 수준 기술 이전
상태바
철갑상어 양식 최고 수준 기술 이전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4.03.20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수산자원연구소, 첫 체류형 심화 기술교육 실시…인공종자생산 및 캐비어 가공 등

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 민물고기센터는 도내 어업인과 귀어인에게 20여년 간 축적해 온 전국 최고 수준의 철갑상어 양식 관련 기술을 이전한다고 20일 밝혔다.

민물고기센터는 양식기술 이전을 위해 올해 신규 사업으로 체류형 심화 기술교육을 마련, 귀어학교 10기 졸업생 중 철갑상어 양식에 나서는 교육생 1명을 대상으로 다음달 23일까지 진행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어미관리 △수술법을 통한 암수선별 및 란 검사방법 △호르몬 주사방법 △수정란 생산법 △어린 철갑상어 관리 △ 캐비어 생산방법 등 철갑상어 양식 전반에 걸쳐 진행된다.

철갑상어는 민물 품종 중 인공종자생산 기술이 가장 고도화 돼 있는 품종이다.

암컷과 수컷의 구별이 품종마다 다르지만 이번에 교육하는 시베리안철갑상어 품종은 만 4년 이상 돼야 하며, 성 성숙 정도를 수술법을 통해서만 알 수 있다.

이 때문에 배란 가능성에 대한 테스트 등 관련 기술이 있어야 종자생산비용을 절감하고 종자생산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교육생은 이러한 내용이 담긴 이론교육은 물론, 종자 생산과정을 현장에서 실습하며 모든 과정의 기술을 이전 받는다.

민물고기센터는 2000년대 초부터 철갑상어 연구를 시작해 2007년 첫 인공종자 생산에 성공한 바 있다.

이후 철갑상어 해수 순치, 캐비어 제조·가공 기술개발 및 성분 분석, 캐비어 추출물 활용 제품화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꾸준히 진행해 현재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을 갖추게 됐다.

노광헌 민물고기센터장은 “귀어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종자생산 및 캐비어 생산 관련 기술을 완벽하게 이전하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체류형 심화 교육을 희망하는 어업인 또는 예비 어업인들에게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