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선거] 충남 공주지역 조합장 선거, 2.1 대 1 평균경쟁률... 3월 7일까지 선거운동 돌입
상태바
[조합선거] 충남 공주지역 조합장 선거, 2.1 대 1 평균경쟁률... 3월 7일까지 선거운동 돌입
  • 오명규 객원기자
  • 승인 2023.02.26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시선거관리위원회,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후보자 '공명선거 실천 협약식' 개최
3월8일 제3회 전국 동시 조합장 선거 안내. 자료=선관위.

내달 3월 8일 치러지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는 대전‧세종‧충남지역에서 183개 조합(농협 159개, 수협 8개, 산림조합 16개)의 대표자를 선출한다.
 
이번 충남 공주지역 조합장 선거에서는 지역농협과 원예-축산-산림조합등 포함 모두 14개 지역 조합장을 선출하게 된다. 22일,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후보등록 마감 결과 충남 공주시에서는 2.14 : 1의 전체 평균경쟁률을 보였다. 
 
후보자들은 후보등록을 마친 다음날인 23일부터 투표 전날인 3월 7일까지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충남공주시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30명이 후보등록을 마친 가운데 계룡과 의당농협이 각각 4대1의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왼쪽 부터 (맨윗줄) 김종화, 민삼규, 박상진, 유영근, 노재상, 김희제. (둘째줄) 이충우,양승수, 이만유, 노수옥, 이용식, 강승석. (세째줄) 이재룡, 김성수, 김정업, 서주원, 이은붕, 유경덕. (네째줄) 이규하, 정지영, 윤상우, 이경우, 박덕식, 윤홍중(A). (다섯째줄) 윤홍중(B), 박승문, 이은승, 하헌경, 오성규, 정종업 후보. 자료=선관위.

지역별로 살펴보면 ▲먼저, 공주 농협장 후보는 오성규(65) 전 공주농협 상무, 정종업(63) 현 조합장이 맞 대결 후보로 나서 등록을 마쳤다.
 
▲이인 농협은 유경덕(60)전 이인농협 이사, 이규하(57) 전 이인농협 감사, 정지영(71) 전 이인농협 감사 등 3명이 후보로 등록했다. ▲탄천농협 조합장 후보에는 박덕식(62) 탄천농협 이사, 윤홍중(70, A) 현 탄천농협 조합장, 윤홍중(65, B) 전 공주시의회 의장 등 3명이 등록했다.
 
▲계룡농협 조합장 후보에는 김종화(67) 전 서천부군수, 민삼규(59) 현 공주시농업기술센터근무, 박상진(65) 전 계룡농협조합장, 유영근(63) 현 계룡농협 조합장 등 4명이 등록해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반포농협 조합장은 노재상(56) 현 조합장이 단독 후보로 등록했다.

 ▲의당농협 조합장 후보에는 김성수(62)전 의당농협 감사 , 김정업(63) 전 의당농협 전무, 서주원(53)전 의당농협 비상임이사, 이은붕(56)전 세종서부농협 상임이사 등 4명이 등록해 경합을 벌인다. ▲정안농협 조합장 후보는 윤상우(62) 전 정안농협 전무, 이경우(61) 현 정안농협 조합장 등 2명이 등록을 마쳤다.

 ▲우성농협 조합장 후보에는 노수옥(58) 전 농협 33년 근무, 이용식(63) 현 우성농협조합장 등 2명이 출마했다. ▲사곡농협 조합장 후보는 김희제(64) 전 사곡농협 비상임이사, 이충우(58) 현 사족농협 조합장 등 2명이 등록을 마쳤다.

 ▲신풍농협은 양승수(54) 현 신풍면 농업경영인 회장, 이만유(66) 전 신풍농협 감사 등이 조합장 후보로 등록했다. ▲유구농협 조합장에는 이재룡(63) 전 세종공주원예농협조합장, 강승석(70) 현 유구농협 조합장 등 2명이 후보로 등록했다.
 
또한, ▲세종공주원예농협 조합장 후보로는 박승문(54) 현 조합장 ▲세종공주축협 조합장 후보에는 이은승(64) 현 조합장 ▲공주시 산림조합장 후보로는 하헌경(58) 현 조합장이 각각 단독 출마해 등록을 마쳤다.
 
또한, ▲세종공주원예농협 조합장 후보로는 박승문(54) 현 조합장 ▲세종공주축협 조합장 후보에는 이은승(64) 현 조합장 ▲공주시 산림조합장 후보로는 하헌경(58) 현 조합장이 각각 단독 출마해 등록을 마쳤다.한편, 지역농협 조합장 선거운동 기간은 23일부터 3월 7일까지이다. 투표권은 각각의 조합 조합원만이 갖고 있고 일반 시민은 투표권이 없다.

공명선거 안내. 자료=선관위.

앞서 22일 공주시선거관리위원회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의 후보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명선거 실천 협약식'을 개최했다.
 
공주시선거관리위원회와 농협중앙회 공주시지부가 공동 개최한 이번 협약식은 3월 8일 실시하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후보자들이 공명선거와 정책선거 실현을 다짐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학연·혈연·지연 등 연고주의에서 벗어나 정책으로 경쟁하고 그 결과에 깨끗하게 승복하는 것을 다짐하는 공명선거 실천 협약서 서명식이 진행됐다.
 
협약식에 참석한 후보자들은 "자신들의 비전을 담은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정책과 공약을 통하여 선의의 경쟁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주시선관위 관계자는 협약식을 통해 후보자들이 공명선거와 정책선거 의지를 표명한 만큼, 조합원들도 후보자들의 선거공약을 꼼꼼하게 비교 평가하여 지지후보를 결정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전했다.
 
한편, 조합장선거의 선거권자는 누구든지 2. 22.(수) ~ 25.(토) 기간 중 해당 조합이 정하는 기간에 조합에서 지정한 열람장소를 방문하여 선거인명부를 열람할 수 있다. 
 
선거권자는 열람기간 중 명부에 누락·오기가 있거나 자격이 없는 선거인이 올라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구술 또는 서면으로 해당 조합에 이의를 신청할 수 있다.
 
선거인명부는 열람 및 이의신청을 거쳐 2월 26일 확정된다. 후보자정보는 동시조합장선거통계시스템(http://infojh.nec.go.kr/web/main.do)에 공개했다. 그 밖에 주요 선거정보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특집 홈페이지(https://www.nec.go.kr/site/jvt/main.do)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